본문 바로가기

요즘 생활/생활정보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처리하기(정부24)

지난 정부24 보조금24 후기에 이어 오늘은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전입신고할때 헷갈리는 것이 세대주, 세대원, 전출지 등등의 용어인데 알고보면 별거아닌데 참 헷갈린다.

 

전입신고 케이스는 크게 네 가지이다. 

1. 등본에 있는 사람 전부 같이 이사하는 경우 

  1-1. 아무도 없는 집에 이사하는 경우

  1-2. 세대주가 있는 집에 세대원으로 이사하는 경우

2. 등본에 있는 사람 중 일부만 이사하는 경우

  2-1. 아무도 없는 집에 이사하는 경우

  2-2. 세대주가 있는 집에 세대원으로 이사하는 경우

 

오늘 해 볼 전입신고는 혼자 사는 내가(=등본에 있는 사람 전부) 부모님 집에(=세대주가 있는 집에) 세대원으로 이사하는 경우로 위 케이스 중에 1-2에 해당한다. 

 

정부24 전입신고를 하려면 정부24 회원가입은 안해도 되고 비회원으로 진행해도 되지만 인증서가 필요하니, 준비하도록 하자. 

그리고 세대주가 있는 집에 세대원으로 이사하는 경우는 세대주의 확인이 필요하여, 세대주도 인증서가 있어야 수월하다. 인증서가 없다면 주민센터 방문해서 확인해야 함.

 

정부24 사이트에 들어가서 화면 가운데에 있는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검색한다. 

 

검색결과 중 표시되어있는 전입신고 서비스의 신청 버튼을 누른다. 

 

비회원 신청하기를 누른다. 정부24회원이라면 회원 로그인을 하고 진행하면 더 수월하다. 지난 보조금24 후기에서도 말했다시피 정부24 회원가입을 해두면 이래저래 편리하다. 

 

정보이용에 대한 동의와 비회원 신청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온라인 전입신고 유의사항이 나온다.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잘 읽어보고 확인버튼을 누른다. 

 

이제 단계별로 전입신고를 하는 화면이 나온다. 1단계로 나의 정보를 입력한다. 우선 연락처와 전입하는 사유를 선택한다. 지자체별로 통계에 이용되는 자료라 크게 고심할 필요는 없다. 사유를 잘못 입력해서 전입신고가 반려된다던가 그런 일은 없다. 

2단계로 이사하기 전 주소를 조회한다. 지자체만 선택한 후 주소조회를 누르면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라며 팝업이 뜨는데, 인증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서 진행하면 된다. 나는 카카오 인증으로 진행했다. 

 

인증을 완료하면 전에 살던 곳 주소가 뜬다. 그리고 그 주소에 전입되어있는 사람이 다 뜨고, 그 중 이사 가는 사람을 선택하면 된다. 나는 나 혼자 살고있었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사람이 본인(신청인) 밖에 없으니 선택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간다. 

 

이제 새로 이사 온 곳의 주소를 입력한다. 그리고 부모님 댁으로 전입하는 거니까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를 선택한다. 

 

이 경우 기존에 살고있던 세대주의 확인이 필요하므로 세대주 정보를 넣게 되어있는데, 우리 부모님 집은 아빠가 세대주로 있어서 아빠의 성명과 주민번호, 핸드폰번호를 입력한다. 

세대주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화면에 체크된 부분인 '이사 온 사람들을 밑으로 모두 이동'이라는 글자가 '이사 온 사람들을 (아빠이름) 밑으로 모두 이동' 이라고 바뀐다. 

 

그리고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신청을 체크한다.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이나 사회적 배려 대상자 요금감면 신청은 대상이 아니므로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안내만 살펴본다. 동일권역은 3개월이내 무료이용 가능하다. 

이렇게 전입신고 민원신청을 다 끝내고 나면 세대주가 확인을 해줘야 하는데, 정부24 메인 화면에서 검색창에 전입신고 세대주확인이라고 검색을 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메뉴가 나온다. 

 

세대주확인을 위해서는 본인확인용 인증서가 있어야한다는 안내와 화면 맨 아래에 온라인 주민등록 신고 시 세대주 확인 따라하기가 있는데 세대주확인 절차에 대한 안내가 상세히 나와있으니 보고 따라하면 끝~.

 

세대주확인까지 마치고 나면, 이사 온 곳의 관할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를 수리하는데 뭔가 잘못 입력하거나 의문점이 있으면 친절하게도 주민센터 담당자가 전화를 준다. 그치만 유의사항이나 안내사항만 꼼꼼히 읽으면 전화 할 일도, 받을 일도 없으니 더 좋다. 

 

 

직장다니면서 쉽게 시간내서 주민센터 가기는 힘드니까 온라인 서비스를 잘 활용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왔다갔다 하지않아도 돼서 덜 수고스럽다. 특히 전입신고는 가까운 주민센터에 가면 안되고, 새로 이사한 주소의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신고할 수 있기때문에 직장과 집이 멀다면 더더욱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법을 검색하여 간편하게 끝내도록 하자. 

 

 

+ 전입신고뿐만 아니라 확정일자도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으니 다음에는 확정일자 받는 법도 소개하도록 하겠다. 

 

+ 이사하고 전입신고 안하면 예전 살던 집에서 거주불명등록신청을 할 수도 있으니 전입신고는 빨리 하도록 하자.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기 어렵지않다~! 끝~!